사무엘상 8:1-8:22 하나님을 버리고 왕을 구하다

 

사무엘은 늙자, 자기의 아들들을 이스라엘의 사사로 세웠다. 맏아들의 이름은 요엘이요, 둘째 아들의 이름은 아비야다. 그들은 브엘세바에서 사사로 일하였다. 그러나 그 아들들은 아버지의 길을 따라 살지 않고, 돈벌이에만 정신이 팔려, 뇌물을 받고서, 치우치게 재판을 하였다.

그래서 이스라엘의 모든 장로가 모여서, 라마로 사무엘을 찾아갔다. 그들이 사무엘에게 말하였다. "보십시오. 어른께서는 늙으셨고, 아드님들은 어른께서 걸어오신 그 길을 따라 살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이제 모든 이방 나라들처럼, 우리에게 왕을 세워 주셔서, 왕이 우리를 다르리게 하여 주십시오." 그러나 사무엘은 왕을 세워 다스리게 해 달라는 장로들의 말에 마음이 상하여, 주님께 기도를 드렸더니, 주님께서 사무엘에게 말씀하셨다. "백성이 너에게 한 말을 다 들어 주어라. 그들이 너를 버린 것이 아니라, 나를 버려서 자기들의 왕이 되지 못하게 한 것이다. 그들은 내가 이집트에서 데리고 올라온 날부터 오늘까지, 하는 일마다 그렇게 하여, 나를 버리고 다른 신들을 섬기더니, 너에게도 그렇게 하고 있다. 그러니 너는 이제 그들의 말을 들어 주되, 엄히 경고하여, 그들을 다스릴 왕의 권한이 어떠한 것인지를 알려 주어라."

사무엘은 왕을 세워 달라고 요구하는 백성들에게, 주님께서 하신 모든 말씀을 그대로 전하였다. 당신들을 다스릴 왕의 권한은 이러합니다. 그는 당신들의 아들들을 데려다가 그의 병거와 말을 다루는 일을 시키고, 병거 앞에서 달리게 할 것입니다. 그는 당신들의 아들들을 천부장과 오십부장으로 임명하기도 하고, 왕의 밭을 갈게도 하고, 곡식을 거두어들이게도 하고, 무기와 병거의 장비도 만들게 할 것입니다. 그는 당신들의 딸들을 데려다가, 향유도 만들게 하고 요리도 시키고 빵도 굽게 할 것입니다. 그는 당신들의 밭과 포도원과 올리브 밭에서 가장 좋은 것을 가져다가 왕의 신하들에게 줄 것이며, 당신들이 둔 곡식과 포도에서도 열에 하나를 거두어 왕의 관들과 신하들에게 줄 것입니다. 그는 당신들의 남종들과 여종들과 가장 뛰어난 젊은이들과 나귀들을 끌어다가 왕의 일을 시킬 것입니다. 그 때에야 당신들이 스스로 택한 왕 때문에 울부짖을 터이지만, 그 때에 주님께서는 당신들의 기도에 응답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이렇게 일러주어도 백성은, 사무엘의 말을 듣지 않고 말하였다.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에게도 왕이 있어야 되겠습니다. 우리도 모든 이방 나라들처럼, 우리의 왕이 우리를 다스리며, 그 왕이 우리를 이끌고 나가서, 전쟁에서 싸워야 할 것입니다." 사무엘이 백성의 모든 말을 듣고 나서, 주님께서 들으시도록 다 아뢰니, 주님께서 사무엘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그들의 말을 받아들여서 그들에게 왕을 세워 주어라." 그래서 사무엘은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각자 자기의 성읍으로 돌아가라고 일렀다.

 

<묵상>

 

1. 엘리 제사장에 이어, 사무엘까지. 정말 자녀 제대로 키우기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 그가 자녀를 제대로 양육해서 제사장으로 세웠으면 왕을 원하지 않았을 텐데. 마음이 상할 건 또 뭔가...

 

2. 본문에 보면 장로가 나오는데 장로가 그 장로인가? 그럼 굉장히 오랜 전통이 있는건데, 현재의 장로와 어떻게 다른 의미가 있는걸까?

 

3. 오늘 본문에서 사람들은 왕을 원한다. 그들은 그들이 원한 일의 파장을 알지 못한다. 하지만 역사의 나아갈 바가 아니었을까 싶다. 왕은 단 한분 하나님 뿐이다. 하나님 아닌 것을 구하는 것, 원하는 것은 다 다른 왕을 구하는 것이다. 나는 하나님을, 하나님만을 섬기고 있는가? 다른 왕을 원하고 있지는 않은가...

 

계속해서 이스라엘의 역사에 행하시는 하나님을 보면, 다른 왕을 원하는 것은 무서운 일이다. 나를 계속해서 살핀다.

'성경읽기 > 소소한묵상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묵상일기 5월 16일  (0) 2016.05.16
묵상일기 5월 14일  (0) 2016.05.15
묵상일기 5월 12일  (0) 2016.05.12
묵상일기 5월 10일  (0) 2016.05.10
묵상일기 5월 6일  (0) 2016.05.06
묵상일기 5월 5일  (0) 2016.05.05
Posted by 실버제로

댓글을 달아 주세요